'독창적인 Well-Made IP를 창출하는 프리미엄 스토리텔러 그룹'대한민국 드라마 산업 성장과 글로벌 K-드라마의 영향력 확산 기여,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구현
안녕하십니까, 스튜디오드래곤 대표이사 장경익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의 드라마와 비전에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모든 이해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Universal Emotions, Original Stories’라는 슬로건 아래, 시청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독창적인 오리지널 스토리로 K-드라마의 글로벌 영향력 확대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올해 세 번째 지속가능성보고서를 통해, 스튜디오드래곤이 이룬 주요 성과와 앞으로의 비전을 다음과 같이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환경(Environmental)
스튜디오드래곤은 2년 연속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며, 2022년 대비 약 19%에 해당하는 89.58tCO2eq의 온실가스를 감축하였습니다. 에너지 소비량 역시 2022년 대비 약 19%인 1.79TJ를 절감하는 등 견조한 추세로 환경 성과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세트장과 소품의 재사용을 통해 자원순환을 강화하고, 멸종위기 국가보호종 4종의 개체 수를 500점 증식하는 등 생물다양성 보전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나아가,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유지하고 VP(Virtual Production), AI, 3D 스캔 등 친환경 기술을 적극 도입하여 지속가능한 제작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사회(Social)
국내 드라마 제작사 최초로 ISO 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안전한 제작 현장 조성을 위해 협력사와의 소통 채널을 확대해 안전관리 참여를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콘텐츠의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DEI) 확대를 고려해 여성 주연 콘텐츠 비중을 49%까지 높이고, 인권경영 실천을 통해 노동 환경 개선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거버넌스(Governance)
윤리경영 가이드라인 배포 및 제작현장 교육을 통해 윤리적 제작 기획 및 촬영 문화를 확산하고 있습니다. 공정경쟁 및 반부패 법규를 준수하여 위반 사례 ‘0건’을 달성하였으며, 이사회·위원회·사외이사 평가제도를 도입해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총 16건의 ESG 관련 안건을 이사회에 상정·승인하며, 지속가능경영 논의의 폭을 넓혔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프리미엄 스토리텔러 그룹으로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어가는 콘텐츠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이사회, 경영진, 전 임직원이 한마음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6월 19일
스튜디오드래곤 대표이사 장 경 익
스튜디오드래곤 VALUE CHAIN
지속가능경영 전략
지속가능경영 미션
프리미엄 스토리텔링으로 더 가치 있는 세상을 만듭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의 미션은 전 세계인들이 공감하는 콘텐츠를 통해 사회가 변화될 수 있다고 믿고, 사회적 가치 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미션 달성을 위한 지속가능경영 전략 및 목표를 수립하였으며, 앞으로 체계화된 실행을 통해 차별화된 성과를 창출하고 이를 이해관계자들과 적극 소통하겠습니다.
지속가능경영 전략 및 목표
지속가능경영체계
의사결정 및 실행체계
스튜디오드래곤은 지속가능경영의 목표 달성과 성과 관리 및 지속적, 통합적, 선제적인 지속가능경영 리스크 관리를 위해 2022년에 지속가능경영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여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사회 산하 지속가능경영위원회는 스튜디오드래곤의 지속가능경영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서 지속가능경영 전략체계 및 정책을 심의하고 의결하는 역할과 책임이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 전담 조직과 실무협의체는 이러한 전략을 이행하며, 사업과 연계된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CJ 그룹의 지속가능경영 방향에 맞추어 스튜디오드래곤에 적합한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 중이며, 지속가능경영위원회는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ESG 목표, 전략 및 이슈를 체계적으로 관리·검토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지속가능한 콘텐츠 기업으로서 ESG경영에 기반한 사업 추진을 위해 ESG 체계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및 참여
스튜디오드래곤은 경영활동 전반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 대내외 이해관계자의 꾸준한 양방향 소통이 필수임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고객, 임직원, 주주/투자자, 협력사, 정부/언론사, 지역사회를 주요 이해관계자로 인식하고 이해관계자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소통 채널을 운영하여 지속가능경영의 내용과 성과를 공개하고이 해관계자 요구사항과 의견을 청취하고 있습니다.